Please enable JavaScript to view the comments powered by Disqus.

Angular 2의 양방향 연결(two-way binding) 구현

banana-in-box 표기법과 getter, setter

karina-carvalho-94650-unsplash One way sign (https://unsplash.com/@karinacarvalho)

one-way binding

Angular 2(Angular >= 2.x, 이하 Angular로 표기)는 React.js, Vue.js처럼 데이터의 흐름이 단방향(one-way binding)이다. 최근 대부분의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들은 단방향 데이터 연결을 지향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앱 구조를 보다 명확하게 할 수 있고 확실한 명령을 통해서만 앱 상태를 변경하기에 사이드 이펙트 발생을 줄이고 컴포넌트간의 데이터 흐름을 직관적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AngularJS의 two way binding

Angular 1(Angular > 1.x, 이하 AngularJS로 표기)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특징 중에는 ng-model 지시자(directive)를 이용한 양방향 데이터 연결(two-way binding)이 있다. UI에 연결된 데이터가 변경되면 앱의 상태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기능이다. 예를 들면 input 태그의 value 속성에 변수를 할당한 후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하면 onChange에 콜백 함수를 할당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변수가 입력된 값으로 업데이트된다.

// name 속성이 연결된 input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h1 태그 내부의 텍스트가 동시에 변경된다.
<div ng-app="myApp" ng-controller="myCtrl">
  Name: <input ng-model="name">
  <h1>You entered: {{name}}</h1>
</div>

앞서 Angular는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데이터는 흐름이 단방향으로 바뀌었다고 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ng-model을 통한 양방향 데이터 연결은 컨셉에 맞지 않으니 제거했을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새로운 Angular에서도 여전히 ng-model 기능을 지원한다. 하지만 실제 구현을 살펴보면 양방향 데이터 연결이 아니라 단방향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banana-in-box 표기법

Angular에서는 컴포넌트에 속성(property)과 이벤트(event)를 바인딩하는 문법을 구분해서 사용한다. 속성에는 대괄호, 이벤트에는 중괄호를 사용한다.

<app-two-way-binded
  [data]="prop"
  (dataChange)="onDataChange($event)"
></app-two-way-binded>

그리고 Angular에서는 양방향 연결을 위한 특수한 표기법을 지원한다. banana-in-box라는 표기법으로 중괄호와 대괄호를 동시에 사용한다.

<app-two-way-binded
  [(data)]="prop"
/></app-two-way-binded>

저 표기법을 사용하면 예전처럼 프레임워크가 양방향 연결을 구현해 주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대신 Angular는 컴파일시 banana-in-box 표기법을 속성 바인딩과 이벤트 바인딩으로 자동으로 분리한다. 속성 바인딩은 할당된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이벤트 바인딩에는 속성에 사용한 이름에 Change라는 접미사가 붙은 이름을 사용한다.

<app-two-way-binded
  [data]="prop"
  (dataChange)="prop = $event"
/></app-two-way-binded>

prop = $event부분은 콜백 함수를 선언하지 않고 함수 본문을 직접 할당한 방식이다. dataChange 이벤트가 발생하면 부모 컴포넌트의 prop 속성에 $event 변수가 할당되어서 부모의 상태가 업데이트된다. 그런데 $event라는 변수는 어디서 온 것일까? 다음 코드를 살펴보자.

@Component(
  selector: 'app-two-way-binded',
  template: `
    <div>
      <label>data: </label>
      <input [value]="data" />
      <button (click)="increase()">+</button>
    </div>
  `
)
export class TwoWayBinded {
  @Input() data: number;
  @Output() dataChange = new EventEmitter();

  increase() {
    this.data++;
    this.dataChange.emit(this.data);
  }
}

TwoWayBinded의 버튼을 클릭하면 increase 메소드가 실행된다. increase 메소드는 data 속성의 값을 변경한 후 EventEmiter인 dataChangeemit 메소드를 실행해서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emit 메소드의 인자로 전달된 값이 바로 앞선 예제의 (dataChange)="prop = $event" 부분에 등장한 $event에 해당한다.

컴포넌트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data 속성이 변경되고, 그 값은 다시 부모 컴포넌트로 전달된다. 이렇게 양방향 연결이 구현되었다.

getter와 setter를 이용한 양방향 바인딩

앞서 살펴본 예제에서는 버튼을 클릭해야만 양방향 연결이 작동한다. AngularJS에서 사용했던 것처럼 따로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도 input 값만 변경되어도 양방향 연결이 되도록 만들어보자. 이를 위해서는 gettersetter를 사용해야 한다.

@Component(
  selector: 'app-two-way-binded',
  template: `
    <div>
      <label>data: </label>
      <input [value]="data" />
    </div>
  `
)
export class TwoWayBinded {
  componentData: number; // 컴포넌트 속성

  @Input()
  get data {
    return this.componentData;
  }
  set data(v) {
    this.componentData = v;
    this.dataChange.emit(this.componentData);
  }

  @Output() dataChange = new EventEmitter();
}

핵심은 컴포넌트 로컬 속성을 따로 관리한다는 점이다.

data 속성은 Input 데코레이터가 적용되었기에 컴포넌트와 그 부모에서 모두 값을 참조하고 할당할 수 있다. 대신 단순 참조와 할당을 하지 않고 getter로 로컬 속성인 componentData를 반환하고, setter로는 input에 입력된 값을 로컬 속성(componentData)에 할당한 후 다시 그 값을 부모 컴포넌트로 올려보낸다.

setter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키지 않으면 컴포넌트는 부모 컴포넌트로 변경된 값을 전달하지 않는다. UI에서 값이 변경되고 있지만 그것은 TwoWayBinded의 독립된 공간에서만 일어나는 일일 뿐이며 부모 컴포넌트와는 관계가 없게 된다.

이 예제를 통해 Angular는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가지며, 직접 지시를 하지 않으면 데이터가 아래에서 위로 거슬러 올라가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ngModel과 banana-in-box

banana-in-box 표기법에 ngModel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면 AngularJS에서 사용했던 것처럼 프레임워크가 자동으로 양방향 바인딩을 구현해준다. 하지만 input같은 HTML 폼 요소에서 사용가능하고 커스텀 컴포넌트에서는 앞서 제시한 getter, setter를 이용한 방법 등으로 사용자가 직접 구현해야 한다.

@Component(
  selector: 'app-ngModel-sample',
  template: `
    <label for="search">
      search:
      <input [(ngModel)]="search" name="search"/>
    </label>
  `
)
export class NgModelSample {
  search: string;
}

Syntactic sugar

Angular에서 양방향 바인딩은 syntactic sugar(문법을 사용하기 쉽게 표현한 형태)일 뿐이며 단방향으로 구현되어 있다. 프레임워크가 어려운 일을 대신 해주면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편하지만 표준에서는 멀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React.js가 컴포넌트 메소드 자동 바인딩을 제거한 사례도 그런 철학에 기반한 것으로 여겨진다. 좋은 도구를 사용하면서도 항상 원리에 접근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하겠다.

참고자료